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요실금 치료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치료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자기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생활과 위생적으로 안좋은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보통 중장년층의 성인 그리고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요실금 발생 빈도가 높고 우리나라의 40%의 중년층 여성이 경험을 한다고 합니다. 

요실금은 전 연령에서 발병할수 있지만 수치적으로 볼때 나이가 증가할 수록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요실금 진단방법

아래 요실금 진단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의사와 환자간의 문진의 방법으로 환자가 생활속에서 격고있는 불편한점 및 요실금의 원인에대해 알아보는방법.

2. 소변검사를 통해 요로가 병균에 의한 감염으로 일시적 요실금인지 확인하는 방법.

3. 신체검사를 통해 해부학적, 신경학적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방법

4. 배뇨 일기를 작성하는 방법, 환자가 일기를 작성하듯이 배뇨횟수와 배뇨량, 요 절박 등 불편함 정도를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검사기간은 3~5일 정도로 진행이 됩니다.

5. 패드 검사 방법은 일정시간 측정을 위한 패드를 착용 후 소변이 얼마나 새는지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10%의 여성이 요실금 증상을 경험하며, 노령의 여성은 20~50%까지 요실금 증상을 경험을 한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 질환이 발생하면서 요실금이 발병을 합니다. 노령의 남성분들중 10~30%는 요실금 증상을 느낀적이 있다고합니다.

이처럼 요실금은 누구에게나 올수있고 요실금 증상은 수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생활에 고충을 줄 수 있어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하루빨리 적절한 치료를 통해 배뇨증상을 줄이는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요실금의 종류


요실금도 증상에 따라서 분류를하는데 요실금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복압성 요실금

이 요실금이 여성분들에게 제일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요실금 발병의 80프로 이상이 복압성 요실금에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증상은 운동중 또는 기침 등 갑자기 배에 압력이 들어갈 때 소변이 새는 현상입니다. 노화 또는 여성분의 경우 출산 후 코어근력이 약해졌을 떄 기침 또는 운동을 하면서 복부의 압력이 증가할때 요도가 약해져있어 소변이 새지 않게 막아주지 못해서 요실금이 발병하는것 입니다. 


2.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은 요실금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이 80%발병률이고 약 30%는 절박성 요실금 이라고 하는데요.

증상으로는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또 강하게 느껴집니다. 절박성요실금 소변이 잘려서 나오거나 , 빈뇨, 밤에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깨는 증상이 있습니다.


3.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의 증상이 혼합되어있는 경우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중에 10명중 3명은 절박성 요실금 현상을 동시에 느끼고 계시다고 한답니다.


4. 범람 요실금

소변이 생겨 방광이 충분한 크기로 커졌을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이 범람 요실금입니다. 이 요실금은 타 요실금과 다른점은 쇼변 배출이 원할하지 못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사람들은 방광에서 소변을 보관할수 있는 양이 약 500cc 정도라고 합니다. 근데 범람요실금을 앓고 계신분들은 방광 내에 소변이 500cc가 넘어가면 소변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는 방광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받지 못하고 소변이 흐르게 되는것입니다. 

대게 당뇨병환자의 방광기능장애, 자궁 또는 직장암과 장기수술을 받은 분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일과성 요실금

연세가 많으신분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요실금의 한 형태로 일과성 요실금의 원인은  위축성 요도염 및 질염, 요로감염, 정신과적 문제가 있을때 보통 발병합니다. 하지만 요실금은 발병 원인만 잘 통제해주면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요실금 예방 방법


요실금의 예방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몇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골반 근육 운동

골반근육을 키우면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으로 전반적인 하체 근육, 골반근육, 엉덩이 근육을 키워준다면 요실금 예방에 큰도음을 줄 것입니다. 


3. 적당한 수분 섭취

매일 8잔의 물을 마신다면 배변활동을 수월하게 해주고 소변을 묽게 만들어 줍니다. 변비가 있는경우도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되어 요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므로 하루에 물을 8잔씩 챙겨먹어 변비가 생기지 않게 관리해주는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다이어트

요실금의 원인중 한가지가 바로 비만입니다. 그러므로 비만인 경우에는 요실금을 예방을 하려면 다이어트를 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음식조절

음식을 먹을때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알콜, 차 ,커피 ,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매운음식 등 이런음식을 자주 먹다보면 방광을 자극하여 요실금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요실금치료


'잡다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차 장기렌트 가격  (0) 2020.08.05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1) 2020.07.30
전립선 비대증 치료  (0) 2020.07.24
KT M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0) 2020.07.20
제주 렌트카  (0) 2020.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