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이란

 

예전 산업화 사회가 되기 전에는 인간이 노령, 질병, 장애등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없게 되면 사회문제가 아닌 개인의 문제라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한사람이 경제생활을 못하게 되었을 경우 그 책임 또한 개인 또는 가족에게 책임이 전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대사회의 국민연금은 사회보장제도 중의 하나로 사람이 노령, 질병, 장애 등과 같은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경제활동을 할 수 없을때 개인의 힘으로 해결 할 수 없기에 사회적으로 그 경제생활이 불가능한 사람을 돕고자 부양 공동체 역할을 하게끔 국민연금이란 형태로 국가가 개입을 하여 도움을 주는 제도를 말하는 것입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다양한 사회보장제도 중에서 국민연금은 보험의 형태에 따라 운영되어지고 우리 생활에 뗄수야 없는 대표적인 사회 보험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및 사용자가 근로를 할시 급여의 일정부분을 보험료로 납부받아 축적을한 후 가입자 또는 사용자로부터 사회적 위험에 노출이 되어 근로소득이 상실했을 경우 국민연금을 지급하여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에 힘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의 특징

1. 국민 모두가 가입대상으로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우리를 위한 제도로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이며 개인이 대비하기 어려운 생활의 위험을 국민들끼리 힘을 합쳐 공동으로 대처하자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소득의 재분배

국민연금은 같은 세대의 고소득자들의 계층에서 저소득자들의 계층으로 소득이 재분배되고, 현세대 소득재분배 기능과 미래의 젊은 세대가 현재의 노인세대를 지원하는 세대간 소득재분배의 기능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월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듯이 본인이 지금 납부하고있다가 나이가 먹었을 경우 우리들의 아이들이 납부하는 국민연금을 통해 나의 노후생활을 할 수 있겠금 사회보장제도 역할을 수행한다는것 입니다.


3. 국민연금은 안정성

국민연금은 지급을 보장하는 곳이 국가 그자체로 국가가 망하지 않는한 무조건 지급이 되게 됩니다. 국민연금 총 적립된 기금이 모두 소진될시 지급이되는지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수도 있는데 국민연금 기금시 소진될시 같은 해 연금지급에 필요한 재원을 그해에 세금으로 걷어 지급하는 부과방식으로 전환해서라도 국민연금을 보장하게 됩니다.

이같이 부과방식의 연급지금방식이 안좋게 보일수도 있는데 우리나라보다 먼저 국민연금같은 공적제도를 구축한 선진복지국가들은 이미 기금이 소진된경우 부과방식으로 변경을 한 상태로 이부분은 걱정을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4. 물가상승률 반영

국민연금 특성상 납부 시기와 수령 시기의 차이가 있어 물가상승률을 무시할수 업슨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연금납부소득에 연도별 평가율을 적용하여 수령시 수령당시 물가로 재평가하여 수령을 받으실 수 잇습니다.


 연금보험료의 특징

국민연금 가입자가 납부하는 연금보험료는 국민연금의 주된 저축기금으로 사용이 되며 납부간내에 납하지 못하면 다른 공과금과 마찬가지로 연체금이 가산됩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일정기간 납부하지 않을경우 국민연금 가입자의 재산을 압류하여 강제징수를 하겠금 하는데요. 이런점에서 국민연금은 세금으로 인식이되도 한다고 합니다.



 내 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1. 국민연금공단 http://www.nps.or.kr/jsppage/csa/csa.jsp 에들어갑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본인 소득 및 가입기간을 입력하여 예상 연금액을 모의계산하는방법 과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자신이 납부한 금액과 본인이 60세 이후 받을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3. 예상 연금 알아보기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는 모의계산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 사진에서 보듯 공백란에 입력을 하여 결과값을 확인하시면 본인이 납부한 금액이랑 정확히 일치하진않치만 대략적인 금액은 확인 가능하실 것입니다.


4. 예상 연금 알아보기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예상 연금액 조회하기란은 클릭해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왼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공인인증서를 인증 하고 로그인해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그럼 위 사진과 같은 결과값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위 사진 0원이라고 나온건 홈페이지 오류로 보이네요 ;


그리고 본인의 국민연금 가입 납부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버튼을 누르고 공인인증서를 인증하면 여태까지 본인이 납부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십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잡다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폰트 다운로드 방법  (0) 2020.11.21
신차 장기렌트 가격  (0) 2020.08.05
요실금 치료  (0) 2020.07.28
전립선 비대증 치료  (0) 2020.07.24
KT M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0) 2020.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