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알아보기/부동산청약 알아보기

주택청약 가점제, 추첨제 조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부동산 투자 잡기입니다. 이번글은 아파트청약에서 가점제, 추첨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시는 각 지역과 평수에 따라 청약을 신청할 때 기준이 다르니 이번글을 읽어 모호했던 지식을 내지식으로 만드시고 앞으로의 내집마련 계획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주택청약 가점제, 추첨제



목차

 


 아파트 가점제 추첨제란?

주택청약에서 가점제와 추첨제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선정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우선 가점제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면 가점제는 청약 신청자의 조건을 보고 점수를 측정하여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우선순위로 당첨이 되는것입니다. 추첨제는 말그대로 뽑기 입니다. 랜덤으로 추첨하여 당첨되는 것을 추첨제라고 합니다. 아파트청약에서 가점제와 추첨제가 있는 이유는 과거에는 주택 청약에 추첨제만 존재 했지만 주택시장이 흐름이 과열되고 투기화로 진행이 되어 무주택자 등의 실수요층에게 주택을 제대로 공급할 수 없어서2007년 8월 24일 개정된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을 기점으로 기존 규칙과 달리 가점제가 청약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가점제 제도가 생기면서 실수요층에게는 내집 마련의 꿈을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약으로 신청가능 한 주택들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이 있고 국민주택의 종류중에는 소유권을 갖는 분양형식과 월세처럼 임대형식으로  거주하는 방법인 국민임대 주택으로 나뉩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알아보기 



 아파트청약 가점제 점수화 기준

 

아파트 청약에 있어 가점제는 청약 신청자의 3가지의 가점항목을 두어 청약점수를 높은 사람 순으로 주택의 입주자를 선정하여 실수요자와


투기세력들간의 차등을 주는 제도이빈다. 3가지의 가점항복은 1.부양가족, 2.청약통장 가입기간, 3.무주택 기간을 말하는 것 입니다.


1.부양가족

부양가족은 주택청약에서 가점제 배점이 가장 많은 점수로 측정되기에 가장 중요합니다. 부양가족은 청약을 넣는 아파트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신청자와 배우자의 주민등록 등본에 등재가 된 세대원 기준 점수 만점은 35점으로 부양가족의 한명이 5점으로 최대 6명까지 인정이 됩니다.

아울러 배우자는 세대 분리가 되어있더라도 무조건 포함이 되며 또한 직계존속(부모님)의 경우 3년이상 등본에 기재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자녀가 단독으로 분리세대 일 경우 부양가족에 포함이 되지 않고, 결혼한 자녀 또한 같은 등본에 포함이 되어있더라도 부양가족 점수에서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주택청약 가점제, 추첨제

2.청약통장 가입기간

청약통장을 가입하면 1점이 인정되며 이후 1년에 1점씩 증가합니다 청약통장 점수는 최대 점수는 17점입니다.


ex)가입기간 15년(15점)+청약통장을 가입(1점)16점


   가입기간 16년(16점)+청약통장을 가입(1점)17점

주택청약 가점제, 추첨제

*성년이 되기전 가입을 한 경우 그기간은 최대 2년 까지만 인정

3. 무주택기간

청약 신청자가 무주택자라면 무주택기간을 측정하여 1년에 2점씩 점수를 측정합니다. 무주택기간 만점 점수는 32점으로 32점을 채우려면 16년 가량 무주택상태로 있으여야 합니다. 

점수는 무주택기간 1년에 2년씩 점수가 상승하며 16년 이 넘은 후에는 더이상 점수가 오르지 않습니다.

주택청약 가점제, 추첨제

*무주택 기간은  만30세 이상부터 인정되고, 30세 이전에 결혼을 한경우 혼인신고일 기준으로 무주택기간 산정됩니다.

 가점제와 추첨제 비율


기본적으로 아파트 청약에서 가점제가 메인이고 추첨제는 서브의 개념으로 가점제와 추첨제의 비율은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지역별로 어떤비율로 아파트를 분양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수도권 공공택지의 가점제 추첨제 비율

가장중요한 수도권의 공공 택지는 



-85제곱미터 이하 : 가점제 100%


-85제곱미터 초과 : 가점제 50% 이하에서 지자체가 결정


 

 2. 투기과열지구의 가점제 추첨제 비율

-85제곱미터 이하 : 가점제 100%


-85제곱미터 이상 : 가점제 50%, 추첨제 50%


 

 3. 청약과열지구의 가점제 추첨제 비율

-85제곱미터 이하 : 가점제 100%


-85제곱미터 이상 : 가점제 50%, 추첨제 50%


 

 4. 기타지역의 가점제 추첨제 비율

 

-85제곱미터 이하 : 가점제 40%, 추첨제 60%


-85제곱미터 이상 : 추첨제 100%


보통 민간분양 청약 가점제 당첨자 평균 점수가 60점대인데 60점에서 경쟁이 치열하여 목표를 60점 후반대로 잡고 청약 을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