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알아보기/부동산청약 알아보기

주택청약-국민주택 알아보기


국민주택이란

안녕하세요 부동산 투자 잡기입니다. 주택청약신청에 있어 큰틀로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이 있습니다. 이번글에선 국민주택이란 무엇인가?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국민주택이란

국민주택은 국가 또는 지자체 에서 건설하는 주택을 국가 또는 지자체의 예산, 주택도시기금을 지원 받아 건설되거나 또는 구조변경되는 주택으로 국민주택규모 이하인 주택을 가르키는것 입니다.


*국민주택 규모 : 주택의 전용면적이 1세대당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을 가르킵니다.(읍 또는 면 지역은 1세대당 100제곱미터 이하인 주택)



과거에는 청약신청에 있어 청약저축 상품은 국민주택등을 분양받는데 사용이 되었고, 청약예금 또는 청약부금상품들은 민영주택과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을 분양받기위해 사용 되어졌으나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상품으로 일원화 되어있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둘다 분양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상품을 가입한 무주택세대주에 대해서는 공공부문에서 분양하는 국민주택의 우선순위의 자격이 부여됩니다. 우선순위는 일반분양은

24회 이상 청약통장의 납입하면 1순위 이고, 12회 이상 납입하면 2순위입니다.

납입회차 확인은 주택청약통장 가입한 은행어플에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주택기금

국민주택기금은 정부에서 한세대당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건설하여 무주택 국민들에게 지원하기 사회 복지를 위하여 세금을 걷어 마련한 기금입니다. 국민주택기금은 국민주택 및국민임대주택을 건설하는데 사용이 되며 해당 주택들은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후 신청시 조건에 맞을경우 당첨이 됩니다.


 국민주택기금 설치한 이유

인구증가와 핵가족화의 현상으로 1~2인 가구가 급증하고 있고, 인구가 도시로 몰리는 현상 때문에 특히 대도시에서 주택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때문에 주택건설에 대한 자금부족으로 주택공급의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저소득층의 거주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저소득층의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형주택 건설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과 효과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국민주택기금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민주택 기금 목적과 역할

국민주택기금의 목적은 정부에서 주택종합계획을 세우면 효율적으로 계획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주택기금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주택기금의 역할로는 국민주택채권, 융자금 회수 재특차입금, 청약저축 등 자금을 확보하여 국민주택을 건살하려는 주택사업자와 주택을 구입 또는 임차하고자 하는 개인에게 자금을 지원을하는데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