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카카오톡 이모티콘 정액제 소식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선 우리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관련해서 소식을 전달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이번에 다음카카오에서는 우리가 친숙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유료화 정액제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정액제 썸네일

목차

 

 카카오톡 이모티콘 정액제

최근 다음카카오에서는 이모티콘 작가들을 상대로 이모티콘 정액제 서비스 진행 의사를 밝혔습니다. 정액제의 내용은 지금처럼 이모티콘 한 개당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이 아닌 멜론 또는 지니 등 월에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면 정액제 안에 속해있는 이모 니콘 상품은 정액제 기간이 끝나는 날까지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진행이 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된다는 소식입니다.

  이모티콘 정액제 시행 배경

다음 카카오에서는 이모티콘  정액제를 진행을 하는 이유는 현재는 개별 이모티콘을 돈을 주고 구매를 하여 소유권을 얻게 되는 방식이지만 정액제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이모티콘을 좀 더 쉽게 다가가고 활용성이 더욱 발달한다면 장기적인 측면에서 더욱더 창의적인 이모티콘이 나와 창작자들에게 더 큰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액제 수익에 대해선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자주 사용 한느 이모티콘의 비율에 따라 정액제 수익을 배분하여 지불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샵 홈페이지 사진

 정액제 시행일

구체적인 정액제 시행일은 아직 공지되지 않았지만, 대략적으로 이모티콘 정액제 상품 출시는 2021년 상반기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다음카카오는 이모티콘 창작자들에게 이번 연도 11월 중순 전에 정액제 상품 판매 동의를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만약 작가가 정액제 상품을 원치 않을 시 기존의 카카오톡 이용자가 일정 금액 지불하여 소유권을 가져가는 방법으로 상품 단품 판매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베스트 순위

 달라지는 점

전체적으로 지금까지 나온 이야기를 종합하여 보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개별적으로 구매하던 방식이 아예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일부 정액제에 동의한 창작자 분들의 이모티콘만 정액제 서비스로 출시가 되며, 해당 정액제 서비스 결제하면 상품에 속해있는 이모티콘은 일정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점이 기존의 이모티콘을 구매하여 소유권을 인정받는 방식에서 변경이 되었습니다. 다음카카오의 취지는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이것저것 이모티콘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보여 정액제의 가격 자체도 높은 가격으로 출시되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들 반응

제가 이정보를 접하고 정보를 알아보는데 기존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용자분들의 의견은 정액제 서비스 반대를 많이 하시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반대하시는 분들의 입장은 "지금 잘 사용하고 있는데 굳이 정액제를 또 해야 하나", "내가 과거에 샀던 이모티콘들은 정액제가 되어버리는 것 아닌가 그럼 괜히 샀네?"라는 등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을 해보면 한 달에 일정 금액을 사용한다고 하면 정액제 서비스는 매번 업데이트를 하며 매달 새로 나온 이모티콘을 정액제 서비스에 합류시킬 것이고 그럼 장기적으로 보면 정액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사야 할 거를 고를 필요와 매번 마음에 드는 새로운 이모티콘이 나왔을 경우 귀찮은 추가 구매를 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핫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의점 창업비용  (0) 2020.12.06
천수애진 가격 알아보기  (0) 2020.12.02
고혼진 기미 효과 알아보기  (0) 2020.10.18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0) 2020.08.02
긴급고용안전지원금 신청방법  (0) 2020.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