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개인연금저축 쉽게 총정리


이번글은 개인연금저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연금 저축 알아보기


이젠 100세시대 현재 사업이 잘되면 노후가 해결되거나, 현재 주식으로 성공하면 노후가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젊었을 때 성공하면 되겟지만 하지만 실패? 아니면 평번하게 노후가 찾아왔을 경우 젊었을 때 개인연금저축 계좌를 개설해 돈을 넣어 두었다면 우리가 소득이 끊켯을 경우 곤란한상황에 대비할 수 있을겁니다. 삶이 어떨지 모르기 때문에 연금을 준비해야 한다.


우리는 이제 100세 시대기 때문에 더 이상은 짧고 굵게 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100살까지 살아야 하지만 일을 할 수 있는 나이는 50~65세 까지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퇴직 후에도 약 40년은 소득이 없는 상태로 살아가야 하는데 그 노후때 있을 생활고를 대비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우리에 남은 인생은 어떨지 생각해보셨나요? 가장 위험한 것은 어떻게든 될꺼야 라고 생각하며

 

노후를 준비하지 않는것이 제일 위험한 행동으로 보입니다.우리나라에서 노인을 65세로 규정되어있는데, 요즘은 65세가 넘으셔도 개인적인 이유로 경제활동을 많이 해야합니다.



우리는 얼마에 노후자금이 필요할까요?


(아래 정보를 확인하세요)


노후생활비에 적정수준은 월에 약 230만원이고 최소금액은 약 150만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그래서 우리는 노후 생활비용 200만원을 만들기 위해 각종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준비해야하는겁니다.



개인연금저축

 


연금의 형태로 첫번째로는 국가에서 강제로 내 월급에서 떼서 준비해주는 국민연금이 있고, 두번째로는 회사에서 내 퇴직금에서 떼서 준비해주고 있는 퇴직연금, 세번째는 내가 계좌를 만들어서 나중에 쓰려고 만드는 개인연금이 있습니다.

위 3개의 연금으로 나의 노후자금 월에 200만원을 만들어야 우리의 노후의 삶의 질이 좋아질수 있는겁니다.


개인 연금저축 가입방법


(아래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연금저축은 금육사 세곳에서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금저축신탁),보험사(연금저축보험),증권사(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저축 세금공제 혜택

(아래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개인연금저축을 가입하라고 말씀하시는 이유는 세금공제 혜택때문입니다. 세금공제혜택은 이 계좌에 부은돈을 세액공제라는 이름으로 연말정산시 연봉에따라 다른 비율로 돌려줍니다. 13월에 월급으로 말이죠.


세액공제는 구간내에 있는 사람들은 혜택을 똑같이 받아서 소득이 작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연소득 5500만원 이하 : 년간 400만원 저축시 16.5% = 66만원

연소득 5500만원 초과 : 년간 400만원 저축시13.2%  = 52만 8천원

입금시기는 상관 없습니다. 1월 1일부터 12월까지 한번에 넣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매월 34만원을 이체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분들은 한번에 400만원을 채우기도 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자유식 적립식이다보니 일년에 400만원을 맞추려고 노력해야합니다.


연말정산시 저축액의 16.5%를 세액공제를 해준다는것은 말도안되게 유리한 상품인것입니다. 이계좌에 입금이 된 돈은 자동으로 연말정산때 반영이 되고 연말정산을 할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저축 이자소득세와 연금소득세



연금저축 펀드의 경우 계좌 내에서 활동을 하기 떄문에 이자가 발생합니다. 계좌는 이자소득세를 바로 내지 않고 이 이자부분들도

연금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때 연금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연금소득세 : 55세 이상 70세 미만은 5.5% / 70세 이상 80세 미만은 4.4%/80세 이상은 3.3%

연금 신청을 늦게하면 늦게할수록 세금을 줄여 좋은 쪽으로 한것입니다.


개인연금저축 수령


개인연금저축은 연금수령을 하는 그때까지는 출금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작게는 몇먼만원에서 수억원이라는 목돈이 모아지면 써야 되는 시기가 오면 은행 창구에서 연금수령을 신청하면 됩니다.


월마다 타서 쓸수 있게 되거나, 월마다 타서 쓸때에는 일정 비율이나 일정액을 선택해서 받을 수있습니다. 나머지의 돈은 은행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으로 굴러갑니다. 만약 연금을 저축한 금액보다 수령하지 못하고 돌아가시게 되면 가족에게 상속이 됩니다.



개인연금저축 은행,증권,보험 어떤가??


은행, 증권, 보험 의 차이는 내가 연금을 부어서 타쓰는동안 어떻게 돈이 굴러가고 운용이 되는지

가 차이가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예금금리로 돌아가게 됩니다.연금저축 펀드 증권사에 하게 되면 어떤 펀드를 할지 본인이 직접 고르게 되어 있습니다. 증권사는 모든 고객들의 수익이 달라집니다.


과거에는 높았던 금리덕에 연금저축 보험과 신탁을 많이 했습닏. 그러나 요즘에는 확정금리는 엄청 낮아져

나의 노후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에 맡기겠다 생각하면서 연금저축 펀드를 많이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개인연금저축 중도해지하면?



중간에 개인연금 저축을 깨야 한다면 16.5%가 손해다. 1억 원이면 1650만 원이 없어진다. 그래서 사실 일정 금액을 모으면 이 연금저축은 거의 해지하지 않는다. 그래도 비상금이 필요하면 은행창구를 방문해 연금을 담보로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미리 확인하고 가입하십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매년 400만원 이상의 여유자금을 투입하면 세금혜택을 받은 400만원을 제외하고 언제든지 인출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을 알아보았으니 노후대비를 위해 퇴직 후 자기가 얼마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 수령액도 알아보시는것이 어떠신지죠? 아래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링크에 달아놓겠습니다 .ㅎㅎ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잡다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형퇴직연금IRP  (0) 2020.06.16
양배추즙의 효능  (0) 2020.06.14
개인연금저축 쉽게 총정리  (0) 2020.06.10
차박하기 좋은차  (0) 2020.06.09
주유할인 많이 되는 카드 총정리!!!  (0) 2020.06.08
우체국 알뜰폰 한방에 알아보기!!!  (0) 2020.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