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개인형퇴직연금IRP


개인형 퇴직연금IRP 설명 썸네일



이번글은 개인형 퇴직연금IRP에대에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IRP란 


퇴직연금직장인이 직업을 바꾸거나 은퇴할 때 자신의 계좌에 퇴직금을 사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제도. 2012년 퇴직금 보장법에 따라 도입됐다. 또 다른 형태의 퇴직연금은 고정급여형 및 고정기여형이며, 고정급여형은 퇴직수당을 확정하여 사업주가 퇴직금을 관리하고 근로자가 사전에 합의한 퇴직수당을 퇴직금 관리상태와 별도로 수령하는 유형이다.. 이와 달리 확정기여형에서는 근로자의 계좌로 이체되는 부담을 직접 관리하며, 개별 퇴직연금은 확정기여형과 동일한 방식으로 운용된다.

개인형 퇴직연금개인형 퇴직연금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인퇴직연금계좌란


개인퇴직연금계좌(IRP)는 근로자가 이직하거나 조기 퇴직했을 때 퇴직금을 바로 사용하지 않고 입금해 은퇴할 때까지 보관 및 운용할 수 있도록 한 퇴직 전용계좌입니다. 퇴직금의 조기 소진을 막고 은퇴 후 노후 자산을 모을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으로 만들어진 개인퇴직연금 계좌입니다..



IRP운용방법


IRP 운은 정말 쉽습니다. 스마트폰에 IRP 계좌가 개설하고 연 700만원 이하 노후를 위해 저축을 하시면됩니다. 자유납을 선택 할 수도 있고 적립식을 선택 할 수도 있다. 투자하고 싶은 펀드, 예금, ETF 등으로 투자할 때마다 넣을 돈으로 구매주문을 넣으시면됩니다.


그리고 매년 세금 공제를 받으시면됩니다. 세액공제를 최대한 많이 받으면 연 100만원 이상 받고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받을수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55세 이후에 연금을 신청하면 매월 정해진 금액에 수령하실수 있습니다. 수령액은 연금저축과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국세청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irp개인퇴직연금 가입 조건



수입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회사 직원, 자영업자, 공무원, 군인, 교사 모두 가능하십니다. 이것은 과거에는 매우 제한적이었지만 점차 완화되었다.연금저축과 연금저축의 차이는 자녀든 자녀든 상관없이 연금저축이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IRP는 소득이 있어야 한다.그래서 나중에 아이들에게 줄 선물로 미리 열어둘 수는 없다. 나의 노후를 위해서만 가입할 수 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IRP개인퇴직연금 세액공제 받는법




IRP 납입한도는 누구나 1인당 1800만원으로 제한된다. 따라서 연금저축과 IRP가 여러 개 있어도 1800만원의 기금으로 분할해서 사용해야 한다.그리고 합산한도 1800만원 이내인 만큼 세액공제 수령 한도는 700만원이고, 700만원 세액공제 한도는 연금저축 400만원 한도입니다.


그래서 이미 연금대출을 받아서 거기서 납부하면 세액공제 한도가 700만원에서 줄어든다. 700만 원에 하나 가지고 오셨나요? IRP는 400개의 연금저축으로 300개의 공식으로 설정해야 한다.IRP와 연금저축이 제공되는 최대 700만원까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세액공제 한도에 따라 저축공식을 설정하면 연금저축은 월 34만원, IRP는 월 25만원, 연 700만원을 받는다. 700만 원에 1개라도 있으면 월 59만 원을 정해 최대 세제 혜택을 받는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국세청개인형 퇴직연금 IRP


IRP개인퇴직연금 세제해택은?


IRP와 연금저축은 한계가 다를 뿐 세액공제율은 연금저축과 비슷하다. 5,500만원 이상 소득자는 각각 13.2%, 16.5%이다. 한도는 700만 원이라 한도가 가득 차면 세액공제 최대액은 115만5000원이다.


저축으로 인한 영업이익도 연금을 받을 때까지 과세를 미루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55세 이후 10년 넘게 연금을 받았고, IRP에 가입한 지 5년이 지난 지금, 연금을 시작할 수 없다.나중에 연금을 신청하면 연금소득세가 같아진다.


마찬가지로 세금 공제 대상이 아닌 원금이 있다면 원금은 비과세다. 연금을 신청하지 않고 계약을 해지하면 기타소득세의 16.5%도 부과할 수 있다. 세금에서 공제되지 않은 원금은 세금이 면제된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인형퇴직연금 상품운용방법


IRP와 연금저축의 가장 큰 차이는 가장 다르게 관리할 수 있는 상품군이다. 연금저축은 계좌 내 연기금과 ETF로만 취득할 수 있다. 현금 보유를 허용하는 증권사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증권사도 있다. "연금저축은 내가 거래하는 증권사에서 팔고, 펀드만 취득할 수 있다.

그러나 IRP는 연금저축보다 상품 선택의 폭이 훨씬 넓다. 다양한 금융기관이 IRP를 공유하면서 서로 상품을 교환한다. 그런 다음 증권사 IRP를 개설하고 은행과 함께 예금을 살 수 있다. 저축은행 예금도 살 수 있다.


그래서 IRP는 계좌에서 살 수 있는 다양한 자산을 가지고 있지만 원금보장 여부는 별도로 말씀드릴 수 있다. 원금보장에는 은행예금, 저축은행예금, 증권사 ELB, ELS와 MMDA 등이 포함되며 모두 원금이 보장된다.


원금이 보장되지 않지만 수익성 있는 투자자산에는 연기금이나 ETF, 심지어 주식형 부동산 투자인 '리츠'까지 포함될 수 있다. 최대 70%의 주식형 자산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자산 배분을 강요했다.


IRP는 현재 연금저축에 비해 가입자가 거의 없다. IRP는 퇴직 계획이 있는 기업에서 일했던 직원들에 대해서만 가능하다.자영업자나 공무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2011 회계연도여서 본격적으로 도입됐을 뿐이다. 따라서 연금저축은 여전히 훨씬 크지만 IRP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인퇴직연금의 장단점



IRP의장점은 국세청은 최대 700만원의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원금보장 상품을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자산을 보수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에게는 가격을 모르더라도 IRP 예금만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700만 원의 세액공제 한도를 완전히 채우면 연말정산 때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IRP의 단점 첫번째로는 IRP의 연금저축 준비 능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퇴직연금 수수료. IRP는 연기금이 지불하지 않은 수수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산관리 수수료는 두 가지다. 금융기관마다 0.2%~0.5%의 범위가 다르다. 크지 않은 것 같은데 예금의 경우 이 수수료가 치명적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최근 금융회사들이 IRP 유치 경쟁에 나선 이후 이 수치도 크게 줄었다. 그건 그렇고, 나는 네가 저축한 것에 대해 수수료를 면제받을 거라고 생각해.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IRP저축 수수료를 면제받는다. 만약 IRP가 걱정된다면, 네 군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걸 추천합니다. 저축한 금액만 무료고, 퇴직금을 받은 금액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단점 두번째 연금저축과 마찬가지로 퇴직금 대신 저축을 하면 연금을 깨지 않고 수영하는 게 유리합니다. 특별한 경우 해약 없이 도중에 인출할 수 있습니다. 장기 경영을 최대한 활용했으면 한다. 연금을 받지 못하고 중간에 해약하면 16.5%의 기타소득세가 부과된다. 납입하고 싶지 않거나 납입을 중단해도 끝까지 가져가면 가장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인형 퇴직연금인 irp도 중요하지만 노후대비에 가장 기본이되는 국민연금에 관한 글도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ㅎㅎ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잡다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란우산공제회 홈페이지  (0) 2020.06.22
알뜰폰 장단점  (0) 2020.06.21
양배추즙의 효능  (0) 2020.06.14
개인연금저축 쉽게 총정리  (0) 2020.06.10
차박하기 좋은차  (0) 2020.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