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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추천해드립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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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골다공증은 무엇인가?

골다공증은 천천히 우리 몸에 있는 관절과 뼈를 약하게 만드는 질병을 말합니다. 40세 이후부터 남녀 불문하고 골밀도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매년 골밀도가 1.5 ~ 2% 감소한다고 합니다. 뼈에 미세한 구멍이 생기게 되고 이로써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되게 됩니다. 골다공증은 노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유전 적 요인, 조기 폐경, 장기간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골다공증이 발병할 수 있고, 알코올 및 흡연으로 인해 골다공증이 어린 나이에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골다공증은 노화로 생기는 질병이고, 증상이 없기 때문에 외부 충격으로 골절된 후 자신이 골다공증이란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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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다공증 관련 질환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골밀도는 감소하고 이로써 골절될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골다공증을 진단을 통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관절 건강을 신경을 써주는 생활습관을 만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폐경 초기 여성은 골량이 급격하게 감소(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하여 골다공증이 쉽게 발병을 하는데, 50세 이상이라면 골밀도 떨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 특성상 초기에 어떠한 증상도 없습니다. 극히 일부의 경우 요통이 발생하지만 보통 골밀도 검사에서 발견됩니다. 골다공증이 진행됨에 따라 허리 통증이 심해지고 신장(키)이 감소하며 등이 구부러집니다. 또한 골반, 팔, 손목이 약간 부딪쳐도 뼈가 부러 질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녹색 채소는 칼슘, 비타민K, 붕소 등 뼈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K는 칼슘이 뼈에 부착되도록 돕고 붕소는 여성 호르몬을 활성화하여 뼈에 미세한 구멍이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신장이 비타민 D3를 10배 더 강하게 전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야채를 더 많이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녹색채소 -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완두콩, 케일, 상추, 파슬리 등등

위에서 설명한 듯 녹색채소는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들은 반듯이 먹어주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 붕소 등 많은 양질의 영양이 들어있습니다.

 

2. 견과류 -귀리, 밀의 씨눈, 아몬드 , 호밀, 현미, 캐슈너트 등등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관절에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해산물 - 멸치, 해초, 등 푸른 생선 등등

멸치와 등 푸른 생선, 해초는 익히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이라고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멸치는 부피 대비 칼슘을 매우 많이 품고 잇는 식품으로 적정량을 섭취해주신다면 장기적으로 관절에 건강을 가져다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4. 콩류 - 콩, 검은콩, 두부 등등

콩과 콩으로 만든 두부 안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이 들어있으며 두부 한모에는 일일 섭취 칼슘양에 약 60%가 들어있어 섭취를 하였을 시 우리의 몸에서 골밀도를 올려 골다공증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상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써야 하는 관절. 관절은 소모품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 건강한 관절을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