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안검하수 수술, 수술회복기간, 부작용 알아보기

 

썸네일 사진

목차

 

 

 안검하수란

안검하수는 윗 눈꺼풀에 있는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져, 쳐진 눈꺼풀이 시야에 불편을 주는 질병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노화로 인해 안검하수를 겪고 있으며, 노화 안검하수 수술은 환자에게 만족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노화 이외에도 태어날 때부터 안검하수를 가지고 태어나는 선천성 안검하수가 있으며, 외부 충격으로 인해 눈꺼풀 올림근에 신경이 손상되어 안검하수가 오는 경우(후천성)도 있습니다.

안검하수 자가진단과 예방운동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안검하수 진단하는 방법과 예방 운동 알아보기!

 안검하수 수술이란

안검하수를 교정하는 수술은 눈매교정술과. 눈꺼풀 부위를 절개한 후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눈꺼풀 올림근)의 힘을 강화시키는 수술이 있습니다. 수술을 받고 나면 평소와 같은 힘으로 눈을 떠도 눈이 크고 또렷하게 떠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을 알아보시는 분들 중 쌍꺼풀이 생기느냐는 질문이 많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쌍꺼풀이 생길 수도 있고, 안 생길 수 도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쌍꺼풀이 없는 환자는 안검하수 경중을 따져서 수술방법이 결정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쌍꺼풀이 생기는 방법으로 수술 방향이 진행이 될 수 있기도 하며, 다른 방법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환자에게 더 도움이 된다면 다른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 후 회복기간

안검하수 수술 회복기간은 쌍꺼풀 수술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큰 부기는 1주일 정도 면 다 빠지고 작은 붓기는 2주~4주까지 가기도 합니다. 이점을 감안하시고 수술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안검하수 수술을 하게 되면 피부를 절개한 부분이 붓게 됩니다. 절개한 부위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상처 연고 하루에 3~5회 깨끗한 면봉으로 펴 발라주어야 합니다. 또 절대 상처부위를 손으로 문지르면 안 됩니다. 상처부위가 벌어질 수 있거든요, 그리고 병원 의사 분이 처방해주는 안약을 사용방법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세수는 수술 이후 2주 후부터 가능함으로 물티슈로 상처부위를 건드리지 않게 세안을 해주시면 됩니다.

 안검하수 수술 부작용 알아보기

안검하수 수술 부작용을 알아보기 전에 미용목적으로 하실 분들은 안검하수 수술보다 쌍꺼풀 수술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검하수가 없는 상태에서 쌍꺼풀 수술 효과를 기대하여 강행하시면 부작용을 겪으 실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의 대표적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수면을 할 시 눈이 감기지 않아 눈을 뜨고 잘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안구 건조증 또는 염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둘째, 눈꺼풀의 높이에 비대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이후에도 안검하수가 약간 남아있는 경우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숙련되지 않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은 경우 반대로 눈꺼풀이 너무 올라가게 교정이 되어 미관상 안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셋째, 시선을 아래 방향을 볼 때 눈높이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을 감고 수술이 진행되기에 눈을 뜬 상태와 감은 상태에서 눈높이를 일정하게 맞추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술 이후에도 눈을 떴을 때는 양 눈높이가 같을지 몰라도 시선을 아래로 향했을 때 높이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넷째, 눈을 감았다 뜰 때 두 눈에 눈꺼풀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속도 차이가 너무 나는 경우 추가 교정술이 필요하며 의사와 상담을 해보셔야 합니다.

 결론

이상 수술방법과 수술 회복시간, 주의사항, 부작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안검하수 수술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 수술을 결심한 것으로 단순히 미용목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위 부작용 설명을 다시 읽어보시고 안검하수 수술보단 쌍꺼풀 수술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