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목차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관 내에서 지방성분 물질이 혈관벽에 쌓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심혈관 질환을 야기시키는 질환입니다. 혈관 관련 질병은 고지혈증으로 보통 시작한다고 봐도 무방하며

현재 자신이 고지혈증이란 것을 발견하셨다면 지금부터라도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높아진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범주로 낮추셔야 혈관질환의 걱정을 덜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은?

고지혈증의 대부분의 원인은 유전, 식이요법, 운동 부족 등의 복합적인 원인들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유전의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의 대부분이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유전적 고지혈증의 질환을 앓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관리를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유전적 고지혈증이 발병 확률이 높으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심근경색, 뇌졸중 또는 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음으로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혈관 건강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혈관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을 알게 된 경우 간, 갑상샘, 신장 등 다른 장기에 건강 이상이 있는지 검진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인 혈중 콜레스테롤은 평소 식이요법도 중요하지만 몸속에서 만들어지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의 경우는 식이요법을 잘 지키더라도 콜 세스 테롤을 높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고지혈증 치료

고지혈증을 진단받으신 환자분들은 약물치료를 받기 이전에 운동과 식이요법을 조절하는것으 추천드립니다.

식이요법

고지혈증 환자분들에게 바람직한 식이요법은 기름기(지방)가 많은 음식을 줄여주어야 하며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극단적으로 지방을 제한하는 식단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필수 성분 중 하나가 지방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건강에 좋은 식물성 기름 또는 생선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해 주는 것이 고지혈증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는 포화지방산이 많은 달걀노른자, 인스턴트 음식, 치즈, 오리 껍질, 돼지고기, 소고기, 버터 등을 피해 주셔야 합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서는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섬유소가 많은 식품은 보리, 현미, 콩, 채소, 다시마, 미역 같은 해조류에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음으로 고지혈증 환자분들은 이점 참고하여서 식단을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규칙적인 운동

고지혈증 환자에게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 내에 있는 지방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환자들은 과체중인 경우가 많으므로

과한 운동을 하기보단 가볍고 오래 지속이 가능한 운동을 꾸준히 하여 습관으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지혈증 환자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운동은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운동을 꾸준히 하여 과체중인 경우 체중을 줄이고 위에 서 말씀드렸던 식이요법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