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절건강을 위한 알아야할 정보

 

목차

 

 

 관절 건강은 왜 중요한가?

우리가 신체를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관절입니다. 왜 우리가 관절 건강을 걱정해야 하냐면 관절은 태어났을 때 100%로 시작해서 우리가 신체를 사용하면 할수록 관절 연골이 조금씩 닳아 없어지게 됩니다. 우리가 가지고 태어난 관절은 가장 완벽한 상태에서 관리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사용 할 수 있는 수명이 다름으로 잘 관리를 하여야만 노후에 건강한 관절로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관절 질환 관리를 위한 정보

관절염은 왜 생기는것일까? - 관절염은 보통 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직업을 갖고 계신 분들 또는 운동선수 같이 관절에 무리한 움직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관절 염증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우리의 관절이 노화가 되어 자연스럽게 걸리는 질병이며 대부분의 노인분들이 퇴행성 관절염에 진단을 받아 약을 복용하고 계십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부위에 활막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우리 신체에 모든 관절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질병은 정확한 원인은 알렸지 않았지만, 과학의 발전으로 자기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는 면역 질환의 일종이란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면역체계 질환이란 자신의 몸 안에 있는 항체가 나쁜균을 공격하는 것이 항체의 정상적인 기능이지만, 류머티즘 관절염은 항체가 자신의 관절 신체 조직을 공격하는 질환을 자기면역 질환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단순 노화로 오는 질병이 아니며 남녀노소를 가르지 않고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관절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

관절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관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추천해드립니다!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은 연어, 고등어 등 기름진 해산물을 섭취해주면 관절에 좋으며 기본적으로 단백질과 오메가 3,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위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이 하기 힘들다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을 먹어주는 것도 관절 건강을 챙기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의 염증 수치를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염이란 것이 관절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무분별한 식단으로 체내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체내 독소를 배출해주시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당한 강도의 운동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신의 신체에 맞는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약해진 관절과 뼈에 골밀도를 높게 만들어 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체내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것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관절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는 수영, 걷기, 자전거가 있습니다. 아무리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더라도 운동을 하기전 관절 스트레칭을 진행을 해주시고 하는것을 좋으며 겨울에는 낮은 기온 때문에 관절 주변에 혈관들이 수축되어 있어 뻑뻑하기 때문에 가볍게 준비 운동을 통해 몸에 열을 내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절 건강에 안 좋은 생활 습관

한 자 세로 또는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은 관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 운동을 할 때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하게 된다면 관절 주변의 근육이 활성화가 되지 않아 관절에 더 많은 충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관절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등산이 있는데 등산도 하산할 때 많은 분들이 관절을 다치게 됩니다. 오르막을 올라갈 때보다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 무릎 또는 발목에 체중 부하가 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