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퇴행성 관절염 알아보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관절을 오래 써오면서 노후화가 진행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과 힘줄 등이 점점 손상 또는 기형적으로 변화하여 뼈와 인대 등에  지속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목차

 

 퇴행성 관절염이란?

무릎뼈 사진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이 퇴화 또는 노화로 인해 관절 움직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말하고,  주로 뼈에 이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골성 관절염이라고 하기도 한다. 관절염 중에는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관절염 하면 보통은 퇴행성 관절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많은 원인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나이가 들어감 관절에 누적된 사용으로 노후화를 뽑을 수 있습니다. 노화 외에 관절염은 비만이나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지속적으로 많이 주었을 경우 관절의 내구성이 떨어져 어린나이에도 관절 통증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비교적 쉽게 X-ray를 촬영하여 쉽게 확인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알아보기

퇴행성 관절염 진단 사진

관절염의 증상은 관절에 많은 움직임을 지속으로 하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잠시 관절을 쉬게 해주면 통증이 가라앉아 상태가 호전될 수 있지만, 그런 시기를 지나게 된다면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생기며,  증상이 심해지면 밤에도 통증 때문에 잠을 청하지 못할 수도 있게 됩니다. 관절은 언제든지 붓고 아플 수 있고 소리가 나기도 하지만 통증과 붓기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알아보기

관절의 노화는 늙어서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을 합니다. 주로 뼈에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골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골성 관절염은 여러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하기 발병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의사선생님에게 관절염을 진단받으셨다면 보통은 퇴행성 관절염을 진단받으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많은 원인은 나이가 들어 그동안 많이 사용된 관절 때문인 경우가 많으며, 퇴화로 인한 관절염은 비만이나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많이 주었을 경우에는 어린 나이에도 관절 통증으로 고생하여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 방법 알아보기

관절염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통증이 발생하지 않게 하면서 관절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관절염을 치료하고자 꼭 수술을 하셔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환자가 자신이 퇴행성 관절염이란 것을 자각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는 동작은 자제해 주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번 관절이 퇴행성 변화가 오면 어떤 치료도 젊었을 때의 관절로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치료도 하지 않고 아픈 것을 참고 생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한쪽 관절에 관절염이 생긴다면 사람은 본능적으로 다른 관절을 과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관절도 이미 노화가 진행돼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환자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움직임을 익히고 일상생활에서 관절 건강 관리를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미리 관리하면서 사용하기

 

 

퇴행성 관절염 통증에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과체중에 해당한다면 가장 관절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관절에 부하되는 무게가 가중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통증 완화 및 관절염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관절에 무리한 동작의 반복, 좋지 않은 자세 등이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일상생활에서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무리한 운동은 관절에 좋지 않지만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 것은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자신의 건강에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기능이 뛰어난 건강기능식품에 도움을 받아 손쉽고 간편하게 관절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증상이 너무 진행된 이후에 관리하는 것은 늦었다고 생각됩니다. 증상 초기 또는 지금 당장은 건강하더라도 나중을 대비하여 평생 사용해야 하는 관절 건강을 관리를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 기능식품 알아보기

관절보궁 가격 알아보기

 

관절보궁 가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수 김연자 씨가 광고모델로 하고 있는 관절보궁 가격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람에 몸은 망가지게 되어있습니다. 노화가 찾아

muscle-dodam.tistory.com

호관원 가격 알아보기

 

호관원 가격 알아보기

지긋지긋한 관절염, 수술 없이 통증 완화 '호관원'에서 지금 신청하세요(B2) 상담 신청하기 » 요즘 관절건강에 효과가 검증된 호관원이 많은 사람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

muscle-dodam.tistory.com

구전녹용 효능과 후기 알아보기

 

구전녹용 효능과 후기 알아보기

목차  구전 녹용이란 녹용 중에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것을 원용이라고 합니다. 원용은 으뜸원의 '원'과 녹용의 '용'을 합쳐 말한 것입니다. 왜 러시아산 녹용을 원용이라고 할까요? 러시아 아

muscle-dodam.tistory.com

종근당 천관보 가격 얼마일까?

 

종근당 천관보 가격 얼마일까?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무릎 통증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있는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국민 보험 공단 통계에 따르면 관절염은 대한민국 국민의 만성 질환 1위로 60세 이상 여

muscle-dod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