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허리디스크 증상, 원인, 좋은 운동 4가지 알아보기

매년 허리디스크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들 사이에 있는 구조물이 정상 위치에서 이탈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리디스크 환자분들을 위해 좋은 운동, 증상,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

목차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란 구조물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이탈하거나 오랜기간 사용된 추간판에 모양에 변화가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을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추간판은 척추 뼈 사이에 존재하여 완충작용과 자세유지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하고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은?

허리디스크의 증상은 요통과 하지 방사통(다리 저림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허리디스크 환자들은 두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며, 일부의 환자는 하지 방사통만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허리를 숙이는 자세가 날카로운 통증 때문에 할 수가 없으며, 허리 통증 때문에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 방사통이란?

하지 방사통이란 다리에 부종이 발생하고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것을 말합니다. 무릎 아래에서 발생하는 방사통 증상은 허리디스크 진단에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알아보기

보통 디스크 문제는 오랫동안 지속된 잘못된 생활 습관과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 척추의 추간판 부위가 손상이 된것입니다. 이로인해 척추의 정렬은 깨지고, 연부조직의 기능부전이 발생하게 되면서 스스로 척추를 지키는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약해진 힘 떄문에 추간판에 압박 및 돌출 현상을 일으키는 것 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디스크가 발생한 경우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운동을 한 경우에 디스크발생 위험이 높고, 노년층에 경우, 노화로 인해서 디스크가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디스크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약해진 코어 근력을 강화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알아보기

1. 걷기

걷기 운동

걷기 운동은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은 허리와 주변 코어근육을 강화시켜 허리디스크 통증을 줄이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약간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이 허리근육을 강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수영

수영

많은 의사들은 관절이 안좋은 환자들에게 가장 권하는 운동은 수영입니다.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이라 척추에 전달되는 하중을 줄일 수 있고,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척추에 추가적인 손상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수영 영법 중 허리를 많이 사용하는 접영과 평형은 허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접영과 평형은 피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3. 허리스트레칭 (허리 틀어주기)

허리 스트레칭

허리가 뻐근할 때 해주면 좋은 자세로 똑바로 누운 후 오른 무릎을 왼쪽어깨 방향으로 들어주어 허리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 방향도 마찬가지로 진행해주시면 뻐근한 허리를 스트레칭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허리스트레칭 (누워서 허리들기, 엉덩이 근육 키워주기)

허리 들어주기 스트레칭

허리의 대표적인 스트레칭 방법인데요. 천장을 바라보고 누운상태에서 양손을 뻗어서 골반옆으로 가져다놓고 무릎은 세워서 발바닥은 바닥에 붙이고 골반 넓이만큼 벌려줍니다. 그 다음 엉덩이를 천천히 올리면 되는데 올리면서 그냥 올리지 않고 꼬리뼈를 살짝 말아서 척추 하나하나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올리도록 합니다. 이자세는 허리에도 좋치만 엉덩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 근육은 허리근육을 보조해주는 대표적인 근육으로 엉덩이 근육을 키우면 허리통증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관절 건강에 좋은 정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들을 확인해 보시기바랍니다.

퇴행성 관절염 알아보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

 

퇴행성 관절염 알아보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관절을 오래 써오면서 노후화가 진행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과 힘줄 등이 점점 손상 또는 기형적으로 변화하여 뼈와

muscle-dodam.tistory.com

관절보궁 가격 알아보기

 

관절보궁 가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수 김연자 씨가 광고모델로 하고 있는 관절보궁 가격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람에 몸은 망가지게 되어있습니다. 노화가 찾아

muscle-dodam.tistory.com

호관원 가격 알아보기

 

호관원 가격 알아보기

지긋지긋한 관절염, 수술 없이 통증 완화 '호관원'에서 지금 신청하세요(B2) 상담 신청하기 » 요즘 관절건강에 효과가 검증된 호관원이 많은 사람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

muscle-dodam.tistory.com

관절건강을 위한 알아야할 정보

 

관절건강을 위한 알아야할 정보

목차  관절 건강은 왜 중요한가? 우리가 신체를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관절입니다. 왜 우리가 관절 건강을 걱정해야 하냐면 관절은 태어났을 때 100%로 시작해서 우리가 신체를 사

muscle-dodam.tistory.com

종근당 천관보 가격 얼마일까?

 

종근당 천관보 가격 얼마일까?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무릎 통증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있는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국민 보험 공단 통계에 따르면 관절염은 대한민국 국민의 만성 질환 1위로 60세 이상 여

muscle-dod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