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사랑니 발치 통증 잡는 방법

사랑니를 뽑을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통증이 얼마나 심한지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사랑니 발치 통증 잡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사랑니 발치를 고민하시는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읽어보고 사랑니 발치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지 통증은 어떻게 잡아야할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사랑니란?

사랑니는 영구치중 가장 나중에 나는 치아로서 보통 성인이 되어갈 즈음 성장을 하여 이미 자리잡은 치아의 위치를 변형시키거나 통증을 안겨 줄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다른 영구치와는 다르게 옆으로 누워서 자라거나 사선 방향 또는 잇몸속에서 자라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써 치아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음식물이 자주끼고 충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하는 경우 알아보기

사랑니 발치를 고려해야하는 경우는 사랑니가 기형적이 모양으로 성장할 때 입니다.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누워서 자라거나 사선 또는 잇몸 속에서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형적으로 자라는 사랑니를 발치하지 않을 경우 치열이 흐트러트릴 수 있어 심미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잇몸속에서 매복해서 자라는 사랑니는 엑스레이로 사랑니의 모양을 확인 할 수 있는데 만약 통증이 없다면 사랑니를 발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매복 사랑니가 통증을 가져온다면 수술을 통해 발치해야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 발치를 하신분을 옆에서 본적이 있으신가요?

타인이 봤을때에도 얼굴이 붓고 매우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으실 것 입니다.

사랑니를 발치 후엔 통증은 물론 몇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한번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증

사랑니를 발치하기 위해 잇몸에 마취를 하게되는데 이 마취는 대게는 5~6시간정도 통증을 줄여주며 마취고 풀리기 시작하면

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일부 환자들은 통증의 강도가 참을 수 없어 병원을 다시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립니다.

 

 잇몸 출혈

발치 후 잇몸에서 출혈이 나는것은 당연한 신체 반응입니다. 기존에 자리잡고 있던 사랑니 위치가 비게 되고 잇몸을 꾀메 사랑니 위치를 매꿔주더라도

상처부위에서 짧게는 반나절 길게는 2~3일 정도 출혈일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얼굴 붓기 증상

사랑니를 발치 후 2~3일은 잇몸과 턱, 볼 부위에 붓기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붓기는 치료기간중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경 마비

일부 사랑니 환자들은 발치 후 일시적으로 입술과 혀 등 감각이 사라져 맛을 못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시간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으면 치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셔야합니다.

 

 얼굴 멍 증상

사랑니를 발치한 환자들 대부분은 볼과 턱부위에 연한 색으로 멍이 생기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멍은 자연스럽게 붓기와 같이 사라질 것 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언제부터 가능한지 알아보기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3~5시간 뒤부터 해주시면 됩니다. 

사랑니를 발치 후 식사는 부드러운 스푸나 죽부터 시작하시는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상처 부위에 출혈이 길게는 3일 까지도 가기 때문에 자극적이거나 짠음식은 삼가해주시고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생제, 소염진통제 등 약을 잘먹어주시길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잡는 방법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1~2주 가량 감으로 하루빨리 회복해 일상으로 돌아오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 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잡는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얼음찜질 하기 : 붓기나 멍이 있는 부위에 얼음찜질을 해주어 붓기를 빠르게 빼준다면 회복기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수분보충 : 우리몸에 70~80퍼센트는 수분으로 되어 있는데 적정량의 수분 유지는 상처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운동 : 가벼운 운동은 우리몸에 혈액순환을 도와 상처부위의 회복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은 상처부위를 벌어지게 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