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지식

스케일링 치료과정 알아보기

스케일링 받기 전 스케일링 치료과정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느 스케일링 치료과정 은 무엇이 있고 무엇을 주의해야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치과 치료를 말합니다. 양치질을 주기적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치아의 사이에 불순물은 반드시 끼게 되어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치간칫솔, 치실, 구강청결제 등 치아관리는 도와주는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이런 제품들을 사용한다고 하여도 치석이 쌓이는 것을 늦출 수만 있을 뿐, 치석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합니다.

치석이 쌓이는 것은 치아와 잇몸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 치석이 쌓이는것을 방지 및 제거하고 잇몸에 생기는 염증을 치료 및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치료과정 알아보기

스케일링의 치료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 치료는 우선 수동 스케일링과 초음파 스케일링 두가지 방법으로 나뉘나 현재 우리나라 거의 모든 치과는 초음파 스케일링의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며 지금 글을 읽고있는 독자가 생각하는 고주파의 소리가 나는 치료가 바로 초음파 스케일링 입니다.

많은 환자들이 스케일링을 받을 때 나는 듣기싫은 고주파 소리로 지레 겁을 먹고 스케일링 치료는 고통이 따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음파 스케일링 치료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통증이 없습니다. 일부의 환자들에게서만 치아가 시린 느낌을 줄 수 있으나 환자가 의사에게 요청하여 가글 마취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케일링 치료는 치위생사분에게 받게 될 것입니다. 스케일링 치료가 시작되면 스케일링 기구에서 물이 나오며 물을 흡입하는 석션을 같이 사용하며 치료 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치위생사분들은 스케일링 치료에 상당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니 스케일링을 진행해주시는 치위생사분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시면 됩니다.

 

스케일링 주의사항 알아보기

스케일링 치료를 받고 치석이 제거되면 치석이 쌓인 위치에 공기에 노출이 되기 떄문에 치아에 치린느낌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치석이 제거된 자리는 잇몸이 다시 올라오게 되며 치석이 지나치게 쌓여있다면 치석을 제거 후에도 잇몸이 빈자리를 체워주지 못해 치아를 고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받고 난 후 잇몸에서 피가날 수 있습니다. 잇몸에서 출혈이 날 수 있지만 지나치게 피가 많이 나거나 오랫동안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면 스케일링 치료를 받은 치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